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법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법
  • 저자 : 로즈 홀 지음
  • 출판사 : 어스본코리아
  • 발행연도 : 2021
  • ISBN : 9791190896078
  • 자료실 : [세곡마루]자료실
  • 청구기호 : 어 360-홀295ㅊ
책 소개

쉽고 흥미진진하게 배우는 초등 「사회」 교양서

‘법은 왜 필요할까요?’, ‘법은 누가 어떻게 만들어요?’
‘법은 누구에게나 공정한가요?’, ‘범죄자에게도 권리가 있나요?’

법을 제대로 알면 세상을 똑똑하게 살아갈 수 있어요!

◆ 초등 「사회」 심화 단계를 위한 필독서
법을 제대로 알고, 우리 생활에 법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보아요!


다양한 법의 체계와 종류부터 재판 절차, 법과 정의, 인권과 자유 등 법을 둘러싼 여러 가지 개념을 사례 중심으로 풀어낸 법 입문서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법』이 어스본 코리아에서 출간되었다.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간결한 설명과 풍부한 예시, 짜임새 있는 인포그래픽 형식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법에 관한 여러 개념과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법의 작용을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출판사 서평

법의 체계와 종류부터 재판 절차와 인권, 헌법, 국제법까지,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법의 모든 것


*초등 〈사회〉 교과 연계
· 5-1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 6-1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 6-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총 여덟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형법과 민법, 헌법, 국제법 등 다양한 법의 종류와 법 체계를 사례를 통해 조목조목 풀어나간다. 법이 왜 필요하고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를 이해함과 더불어 인권, 정의, 자유, 불평등 등 법을 둘러싼 여러 가지 개념과 사회적 문제를 함께 다루어 나간다.

법이란 많은 사람이 모인 큰 집단에서 따라야 하는 규칙 체계라는 정의를 전한 다음, 법이 왜 필요하고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알아본다. 제1장에서는 ‘형법’의 사례를 통해 한 사람이 체포되어 재판을 받기까지 과정을 살펴보며, 경찰관, 변호사, 판사, 배심원의 역할을 알아본다. 제2장에서는 사람 사이의 분쟁을 해결하고 공정하게 행동할 수 있게 하는 ‘민법’에 대해 알아보며 가족법, 물권법, 저작권법을 사례 중심으로 살펴본다. 이어서 제3장에서는 법을 만들 때 반드시 따라야 하는 ‘헌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제4장에서는 나라 사이에 지켜야 하는 ‘국제법’에 대해 다룬다.

제5장 ‘인권’에서는 인권이 어떻게 작용하고, 우리가 인권을 위해 어떻게 행동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이어서 제6장에서는 ‘정의’의 여러 가지 의미에 대해 짚어 보고, 제7장에서는 법과 관련된 몇 가지 논쟁을 나누며 자신의 입장과 생각을 정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 마지막 제8장에서는 직접 법을 만들거나 바꾸기 위해서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수 세기 동안 법률 체계가 존재하고 있었지만 여전히 명확한 답을 내리지 못하는 중요한 질문들도 있으며, 실제로 법을 명확하고 공정하게 만드는 일이 때로 불가능해 보이기도 한다. 이처럼 법에 대해 실제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종합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라라 브라이언/로즈 홀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비즈니스』를 썼다.

그림 : 미겔 부스토스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법』의 그림 작가이다.

그림 : 프레야 해리슨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법』의 디자인을 담당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