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란사: 권비영 장편소설
하란사: 권비영 장편소설
  • 저자 : 권비영 지음
  • 출판사 : 특별한서재
  • 발행연도 : 2021
  • ISBN : 9791167030191
  • 자료실 : [세곡마루]자료실
  • 청구기호 : 813.7-권48ㅎ
사서의 한마디

[여성 독립운동가 '하란사'를 만나다]『덕혜옹주』 권비영 작가의 또 다른 이야기.
『하란사』는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유학생이자 유관순 열사의 스승인, 독립운동가 하란사의 여정을 그린 책으로, 작가는 여성 교육, 계몽 운동을 벌인 그의 일생과,
나라를 되찾기 위해 힘을 더한 이름없는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를 함께 풀어낸다. 

출판사 서평

『하란사』는 권비영 작가의 밀리언셀러 『덕혜옹주』 이후, 그녀가 들려주는 또 다른 여성의 이야기다.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유학생이자 유관순 열사의 스승이며, 덕혜옹주의 오라버니인 의친왕 이강과 함께 꺼져가는 조선의 등불을 지키려 했던 독립운동가 하란사의 여정을 담아냈다. 소설은 란사, 그리고 이화학당에서 란사를 만나 친분을 쌓은 화영의 시선을 통해 전개된다. 기혼자라는 이유로 입학이 거절당할 뻔하였으나 재기를 발휘해 이화학당에 입학한 란사는 영어와 신학문을 배우고 미국 유학을 다녀와 대한제국의 여성들을 깨우쳐 신여성으로 만들고자 하였다. 그가 여성을 계몽하고자 한 데는 나라의 독립을 열망하는 마음이 있었다.
하란사가 미국 유학 중 만난 의친왕은 덕혜옹주의 오빠이자 또 한 명의 독립운동가다. 란사는 그를 옆에서 돕고 의지하며 자신의 애국심과 독립 의지도 날로 키워간다. 의친왕에 대한 충성심이 깊어질수록 마음속에서는 조금씩 그에 대한 마음도 깊어져간다. 사랑을 품은 대한 독립에 대한 열망은 그 누구도 꺼뜨릴 수 없는 등불이었다.
나라로부터 건국훈장을 받은 여성 독립운동가는 325명, 그중 대중들이 잘 아는 인물은 유관순 열사를 제외하고는 몇 명을 언급하기조차 어렵다. 교육 계몽과 독립운동에 앞장섰던 하란사의 일대기를 통해 잊혀왔던 여성 독립운동가를 기억하고, 나라의 위기를 이겨내고자 힘쓴 그 시대 독립운동의 조용한 불꽃을 느낄 수 있다. 『하란사』는 사실에 기반한 여성 독립운동가의 일생과 상상력을 더한 러브라인으로 소설적 재미 모두를 놓치지 않은 소설이다.

“내 인생은 나의 것이다. 내 생각대로 사는 것이다.
내 생각은 그곳에 있다. 잃어버린 나라를 되찾는 것!
나는 기꺼이 한 알의 밀알이 될지니.”

대한제국 황실과 지식인뿐만 아니라
나라를 되찾고자 한 평범한 민초들의 이야기!

『하란사』는 최초의 여성 유학생으로 자신이 배운 것을 토대 삼아 계몽 운동을 벌였던 독립운동가 하란사에 대한 이야기지만, 당시의 독립운동은 비단 신분이 높거나 나랏일을 하는 이들만의 일이 아니었음을 보여준다. 국난에 가족을 잃어버리고 배를 곯다가 도둑질을 하던 소년, 임금이 능행길 중 머무르던 화성행궁에 성병 검사소를 차린 일제에 반발해 만세를 외친 기생들, 평범하게 건어물 가게를 운영하거나 다리 밑 거지들을 돕는 아낙 등 소설에 등장하는 평범한 민초들도 모두 독립을 향한 열망을 가슴에 품고 있다. 『하란사』는 특별한 이들이 아닌 나라를 지키고자 했던 평범한 이들의 이야기이기에 더욱 의미 있다.
독립유공자 서훈을 받은 독립운동가는 1만 5천 명이지만, 독립운동 참여자 인원은 약 300만 명으로 추산된다. 이 어마어마한 수의 독립운동가를 한 명 한 명 모두 기억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권비영 작가의 이야기 속에 새롭게 태어난 하란사의 이야기를 듣는 동안에는 그녀뿐만 아니라 독립의 의지를 불태웠던 평범한 민초들까지도 여전히 우리 곁에 살아 있는 듯하다. 이 또한 그들을 기억하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닐까.

저자소개

저자 : 권비영

어려서부터 글쓰기를 좋아해 소설가가 되는 게 꿈이었다. 중학교 3학년 때 처음으로 소설을 썼는데, 그걸 보신 선생님들로부터 칭찬과 주목을 받았다. 곧 소설가가 될 거라 믿었다. 정말 그런 줄 알았다. 그러나 소설가의 길은 멀고 아득했다. 신춘문예에도 몇 번 떨어졌다. 박완서 선생님을 마음의 멘토로 삼은 덕에, 늦게나마 1995년에 신라문학대상으로 등단의 과정을 거쳤다.
2005년도에 첫 창작집 『그 겨울의 우화』를 발표하고, 2009년에 출간한 『덕혜옹주』가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2016년 상영된 동명의 영화 〈덕혜옹주〉의 원작으로 지금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그 외 저서로는 장편소설 『은주』 『몽화』 『엄니』, 중·단편집 『달의 행로』 등이 있다. 그는 현재 ‘한국소설가협회’와 ‘소설21세기’에 몸담고 있으며, 앞으로도 꼭 쓰고 싶은 주제의 소설을 몇 권 더 쓸 계획이다. 그의 소설은 지금까지 러시아, 일본,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 여러 나라에서 번역·출간되어 해외 독자들과도 소통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