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발자국
열두 발자국
  • 저자 : 정재승 지음
  • 출판사 : 어크로스
  • 발행연도 : 2018
  • ISBN : 9791160560510
  • 자료실 : [도곡정보] 종합자료실
  • 청구기호 : 404-정73ㅇ
사서의 한마디

 KIST의 바이오 및 뇌공학과 교수이며 뇌를 연구하는 물리학자인 정재승 교수는 일반대중을 위한 강연과 다양한 TV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친밀하게 다가오는 학자입니다. 열두 발자국이 쉽고 재미있게 느껴지는 까닭은 자신의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에 바탕을 두고 비전공자인 일반 독자들도 뇌 과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된 저자의 탁월한 글 솜씨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의 이유는 저자가 그 동안 진행해 온 대중을 대상으로 한 강의 녹취록을 바탕으로 하였기에 강연장에서 저자와 얼굴을 마주하고 듣는 것 같은 서술방식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열 두 편의 이야기에서 과학자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세상 이야기와 쉽고 재미있는 생활 속 뇌 과학 이야기를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지난 10년 간 저자의 강연 중 가장 많은 호응을 받았던 12개의 강연을 선별하여 다시 집필하고 묶은 것이다. 더 나은 선택,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청춘들과 이 땅의 리더 들에게 주는 뇌 과학의 지혜와 통찰이 이 책에는 가득하다. 통념을 뒤집고 뒤통수를 후려치는 생각의 전복, 관계없어 보이던 사실과 지식이 연결되는 놀라운 생각의 모험, 차갑게 보이는 과학과 지성의 성찰이 어느새 가슴 뛰는 삶의 통찰로 바뀌는 이야기들이다.

 창의적인 사람들의 뇌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 더 나은 선택과 의사결정을 위한 뇌 과학의 지혜는 무엇일까,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기회를 어떻게 발견할 것인가,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갈 서툰 사피엔스들을 위한 조언은 무엇인가. 언제나 새로고침하고 싶은 인생의 난제들 앞에서, 숨 가쁘게 변화하는 시대의 한 가운데에서 저자는 질문을 던지고 해답을 독자들과 함께 탐색한다. 그리고 독자들은 생각의 모험으로, 지성의 숲으로, 지도 밖의 세계로 이끄는 저자의 발자국을 따라 인간이라는 거대한 우주를, 아직 오지 않은 세상을 탐험하는 근사한 여행을 떠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한 선택을 위한 뇌 과학의 지혜에서부터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의 기회를 발견하기 위한 과학의 통찰까지 지식이 지혜로 바뀌는 열두 번의 놀라운 경험과 경계를 넘어 새로운 생각의 우주로 안내하는 최고의 지식 콘서트!

 정재승의 강연은 가보지 않았던 새로운 생각의 숲으로 이끄는 발자국이다. 그의 발자국을 따라 들어간 숲에서 청중들은 과학 지식이 삶과 세상에 대한 통찰과 지혜로 바뀌는 경험을 하게 된다. 대한민국의 청년들에서부터 조직의 리더 들까지, 세대와 성별을 넘어 많이 이들이 그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까닭이다.

 

저자소개

 뇌를 연구하는 물리학자.

KAIST에서 물리학 전공으로 학부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예일대학교 의대 정신과 연구원, 고려대학교 물리학과 연구교수, 컬럼비아대학교 의대 정신과 조교수를 거쳐, 현재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 및 문술미래전략대학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연구 분야는 의사결정 신경과학이며, 이를 바탕으로 정신질환 대뇌 모델링과 뇌-로봇 인터페이스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2009년 세계경제포럼(다보스 포럼)에서 차세대 글로벌 리더로 선정되었으며, 2011년 대한민국 과학문화상을 수상했다. 매년 10월 마지막 토요일, 작은 도시 도서관에서 과학자의 강연 기부 행사 ‘10월의 하늘을 진행하고 있다.

쓴 책으로는 정재승의 과학 콘서트, 물리학자는 영화에서 과학을 본다, 뇌과학자는 영화에서 인간을 본다등이 있다. 함께 쓴 책으로 정재승+진중권 크로스, 쿨하게 사과하라(김호 공저), 눈먼 시계공(김탁환 공저), 1.4킬로그램의 우주, (정용, 김대수 공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