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Post COVID-19: 우리는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포스트 코로나= Post COVID-19: 우리는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 저자 : 임승규 [외] 지음
  • 출판사 : 한빛비즈
  • 발행연도 : 2020
  • ISBN : 9791157844197
  • 자료실 : [도곡정보] 종합자료실(신간)
  • 청구기호 : 321.97-임57ㅍ
사서의 한마디

 21세기 들어서 우리 시대, 전 세계에 걸쳐 두려움과 공포의 대상이 된 바이러스 감염 질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만큼 이 시대 모든 사람의 관심이 집중된 질병 이슈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포스트 코로나는 전 세계를 장악한 팬데믹을 해결하기 위한 전문가 7인의 코로나 이후 우리는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에 대한 의견과 미래에 준비할 것을 담은 책입니다.

글로벌 금융시장의 혼란, 전통적 한국형 경제 성장모델의 미래, 부동산 패러다임의 변화,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한 공생의 질서, 성공적인 방역체계와 한국의 의료 경쟁력, 정치사회의 연대, 온라인 교육의 가능성과 인간 친화적 에듀테크등으로 기술된 각 주제 분야의 전망을 통해 우리에게 당면한 포스트 코로나 미래를 진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출판사 서평

 코로나 팬데믹 이전과 이후의 상황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을 다루고 있다. 세계가 맞은 또 다른 위기의 주범인 코로나 팬데믹으로 사람들의 사고방식이나 미래를 대비하는 태도 등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다. 이전과 양상이 많이 다르다. 이전의 바이러스 사태가 그냥 우리를 스쳐간 것과 달리 이번 위기는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뒤흔들고 있다. 인간관계의 문제, 정의와 공평성, 기본소득 논의, 재택근무 보편화 등 어느 정도 예견했던 일들이 더 빨리 실생활의 영역으로 들어오고 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은 이러한 변화를 실감했고, 그 어느 때보다 급진적일 수 있는 변화에 대비하라고 충고한다. 포스트 코로나에서는 국내외 경제, 부동산, 사회, 의료, 교육, 정치 등 7개의 각 분야 전문가들의 해석과 전망을 통해 코로나 사태 이후 세계는 어떻게 재편될지 그리고 개인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살펴보고 있다.

 코로나19가 글로벌 금융시장 혼란의 원인인지, 전통적인 한국형 경제 성장모델은 쇠퇴하게 되는지, 부동산은 어떠한 변화를 가지게 되는지,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우리 사회는 어떻게 변하는지 등 이 책에서 살펴보는 코로나 이후의 변화와 진단을 통해 우리는 변화에 조짐들을 외면하지 않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교류와 협력한다면 더 나은 세계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티핑포인트(tipping point)’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 국제경제: 임승규

기자 임승규는 문제의 본질에 천착하는 심도 있는 분석으로 한 해 수천조 원이 거래되는 금리 월드에서 착실히 신뢰를 쌓아 왔다. 현재 로이터통신 기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마이너스 금리시대》 《살아남아야 돈을 번다가 있다.

* 국내경제: 장두석

연세대학교 경제학과와 동 대학원 졸업 후 애리조나 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수학하였다. 한국산업은행에서 실무와 산업연구를 하였고, 한국과학기술원 초빙교수를 거쳐 현재 울산대학교 경제학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 부동산: 양석재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을 수료했다. 모건 스탠리와 우리AMC(현 대신AMC)를 거쳐 현재 UAMCO(연합자산관리)에서 이사로 재직하면서 20년간 부실채권 실무를 담당하고 있다.

* 사회: 조관자

서울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한 후 일본에서 20년 가까이 공부했다. 일본 중부대학교를 거쳐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에 재직 중이다. 복지사회로 나가기 위한 교육 콘텐츠의 연구 개발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일본 내셔널리즘의 사상사로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상(2019)을 수상했다.

* 의료: 김재헌

평소 의료 형평성 문제에 관심이 많아 우리나라 의료체계에서 바람직한 환자와 의사 관계의 재정립 필요성에 대하여 많은 칼럼을 개재했다. ‘근거중심 의학의 태두인 체계적 고찰 및 메타분석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2014년 미래의학자상을 받았다. 현재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비뇨의학과 부교수로 재임 중이다.

* 정치사회: 유필립

대학 때부터 중국과 서양 철학, 국제 정치와 관계에 파고들었고, 지금은 관련 연구와 집필 활동을 하고 있다. 오랜 해외 언론사 생활을 하는 동안 정치, 경제, 사회 분야의 전문 기사를 써왔다. 저서로는 시진핑 vs 트럼프가 있다.

* 교육: 박남기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과를 졸업하고 미국 피츠버그대학교에서 교육행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교육행정학회장, 한국교육학회장, 대한교육법학회장 등을 맡으며 학계를 이끌어가고 있다. 2018년부터 EBS 교육대토론의 사회를 맡아 한국 사회가 당면한 교육 관련 문제들을 깊이 들여다보고 대안을 제시하는 일을 주도했다. 함께 나누는 공정한 사회, 아이들이 행복해지는 교육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 전국의 교육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최고의 교수법》 《교육전쟁론등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