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으로 보는 미래 과학
음식으로 보는 미래 과학
  • 저자 : 마티 조프슨 지음 ; 엄성수 옮김
  • 출판사 : 동아엠앤비
  • 발행연도 : 2019
  • ISBN : 9791163630425
  • 자료실 : [도곡정보] 종합자료실
  • 청구기호 : 594-조897음

 

사서의 한마디

이 책은 요리, 음식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를 재미있게 설명하면서 음식과 과학이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임을 알려 줍니다. 요리는 그저 음식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과학을 적용하는 일입니다. 어떤 도마를 사용해야 요리가 더 잘 될까? 어떤 냄비로 요리해야 맛있는 요리를 완성할 수 있을까? 저자는 우리가 요리를 하며 궁금해 했던 것을 다양한 사례, 연구결과를 통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요리, 음식뿐만 아니라 가공식품, 주방 화학을 이야기하며, 마지막 장에서는 알약, 애벌레 등 미래의 식량 대용품도 소개하고있습니다.
 

출판사 서평

음식에 숨겨진 과학을 탐색하는 교양과학서

 

최근 음식에 관한 다양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이른바 먹방에 이르기까지 음식과 요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질 대로 높아져 있다. 음식과 요리는 이제 단순한 먹을거리의 범주를 뛰어넘어 엔터테인먼트로 확장되었다. 어느 매체를 접하든 음식과 요리에 관한 정보가 차고 넘친다. 하지만 풍미에 대한 감상과 요리의 화려함에 주목하는 우리는 정작 그 맛을 가능하게 해주는 음식의 과학에 놀랍도록 무지하다. 세상의 모든 요리는 결국 과학을 적용하는 일이다. 물론 요리 과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도 음식을 요리하는 법을 알 수 있지만, 이는 그저 기계적인 요리가 될 것이다. 요리 과정에 숨은 과학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알고 있는 요리 방법에서 조금 벗어나거나 뭔가 잘못되기 시작할 때 제대로 된 요리 방법을 찾아갈 방법이 없다.

주방에서 일어나는 음식의 과학에 관한 만찬 음식으로 보는 미래 과학은 우리가 요리하거나 구입하는 음식을 통해 그 안에 숨은 과학과 미래를 논하는 책이다.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뻥튀기와 압력솥, 칼과 도마에 적합한 소재, 음식을 저온으로 요리하는 수 비드, 초콜릿 가공, 커피, 발효, 최고의 스테이크를 만들어주는 마이야르 반응, 캐러멜화, 인간을 질병으로 이끌거나 도움을 주는 수많은 세균, 살균법, 인조 고기와 미래의 농사법 등의 다양한 과학적 원리를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다.

 

입맛이 좋아지는 과학의 향연!

감칠맛에 과학적 포만감을 더하는 지식의 만찬!

 

저자 마티 조프슨

마티 조프슨은 무대 위에서 불꽃이 타오르고 커다란 폭발음으로 끝을 맺곤 하는 라이브 공연을 진행하며 괴짜 과학자다운 면모를 보이고 있는 영국 런던 출신의 세포생물학 박사.

과학 관련 방송에 출연하지 않았다면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과학 축제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할 만큼 과학을 사랑할 뿐만 아니라 다정하고 흥미로운 시선, 남다른 관찰력으로 사람들의 상식과 통념을 깨는 생활밀착형 과학자다. 과학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까지 제공해주는 그의 과학 쇼를 보다 보면, 과학을 만끽하며 미친 듯이 웃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BBC의 주력 프로그램인 [더 원 쇼(The One Show)]에 고정 출연하는 과학자로 잘 알려진 마티 조프슨은 이십여 년이 넘도록 과학 관련 프로그램을 제작해왔을 뿐만 아니라 연구원, 소품 제작자, 감독 등으로 일하며 꾸준히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힘써왔다. 지은 책으로 음식의 과학(The Science of Food)이 있으며, 똑똑 과학 씨, 들어가도 될까요?(The Science of Everyday Life)는 아마존 과학 분야 베스트셀러로 주목받았다. 거의 완벽에 가까운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것을 목표로 과학에 푹 빠져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