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의 심리학: 누가 권력을 쥐고, 권력은 우리를 어떻게 바꾸는가
권력의 심리학: 누가 권력을 쥐고, 권력은 우리를 어떻게 바꾸는가
  • 저자 : 브라이언 클라스 지음; 서종민 옮김
  • 출판사 : 웅진지식하우스(웅진씽크빅)
  • 발행연도 : 2022
  • ISBN : 9788901255552
  • 자료실 : [도곡정보] 종합자료실
  • 청구기호 : 331.132-클292ㄱ

사서의 한마디


미디어에서는 종종 재난, 종말 등과 같은 최악의 상황에 사람들을 놓아두었을 때 인간의 이기적이고 악한 본성이 튀어나오는 것처럼 묘사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사람의 본성이 드러나는 순간은 사람에게 권력을 쥐어주었을 때라고 합니다. 왜 권력을 가진 사람들은 온갖 부정부패를 저지를까요. 왜 사람들은 자격이 없는 사람인 것을 빤히 알면서도 그들에게 권력을 쥐어줄까요. 이런 알 수 없는 답답한 상황에 대한 질문에 이 책이 좋은 답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악한 권력을 동경하는 것이 결코 본인에게 이득이 되지 않음을 깨닫고, 적합한 리더를 보는 올바른 시선과 태도를 가질 수 있게 된다면 더 이상 사회가 부패의 길로 들어서는 것을 조금이나마 멈추게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출판사 서평

UCL 부교수이자 정치 컨설턴트인 브라이언 클라스 박사는 10여 년간 벨라루스, 영국, 코트디부아르, 태국, 튀니지, 호주 등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수백 명의 최고위 지도자를 인터뷰했다. 그들은 대개 막대한 권력을 잔인하게 휘두른 괴물이었다. 왜 권력을 쥔 이들은 우리를 끊임없이 실망시키는 것일까? 권력의 심리학500건 이상의 인터뷰와 인간 행동에 관한 최신 이론을 토대로 어떤 사람, 어떤 시스템이 더 쉽게 권력을 손에 넣고 부패하는지 밝혀낸다.

여기서 발견할 수 있는 몇 가지 사실이 있다. 부패한 문화가 부패한 권력자를 만들어낸다는 점, 시스템이 부패를 통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밖에도 책은 전 이라크 행정책임관이었던 스키 강사 제리가 언론을 통제하고 약탈자에게 발포를 허가한 사례를 통해 나쁜 국가 시스템이 권력자의 선택을 규정짓는 현실을 살펴보고, 인도 벵갈루루 공무원 집단의 부패가 현지 대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미친 영향을 통해 악한 사람을 끌어당기는 권력의 구조를 살펴본다.

 
 

저자소개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UCL) 국제정치학과 부교수. 옥스퍼드대학교에서 비교정부학 석사 학위와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정치 컨설턴트로도 활동 중인 그는 전 미네소타 주지사 마크 데이튼의 선거 캠프에서 정책 책임자·캠페인 부책임자를 담당했고 NATO, EU, 국제 NGO와 국제 정치인들의 조언가 역할을 하고 있다. 민주주의, 권위주의, 미국 외교 정책, 미국 정치, 정치 폭력, 선거에 대한 전문가로서의 시각을 담아 폭군의 제자The Despot’sApprentice』 『폭군의 공범The Despot’s Accomplice』 『어떻게 선거를 조작하는가How to Rig an Election(공저)를 집필했다.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뉴욕타임스] [가디언] [파이낸셜타임스] [뉴스위크] 등에 기고했고 CNN, BBC 뉴스, CNBC 등 국제 매체에 해설자로 참여하고 있다. 영국 팟캐스트 어워드에서 3위를 차지한 권력은 부패한다Power Corrupts의 진행자로 세계적 전문가들과 함께 세상을 움직이는 힘의 이면과 악한 권력자들의 실체를 파헤치고 있다. 그 결과물인 이 책은 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올랐다.